스노든 사건은 자본주의의 급진적인 변화를 예고한다

늘 관심 갖고 지켜보고 있는 기술철학자인 예프게니 모로조프가 오늘자 파이낸셜 타임즈에 기고한 글은 바로 스노든 폭로 사건에 대한 것이다. 다들 아시다시피 스노든의 폭로 사건은 지금까지도 전문가들과 코멘테이터들 사이에서 여전한 논쟁의 대상이다. 논쟁의 대부분은 국가 안보를 위한 정보 수집행위가 어디까지 정당한가, 그리고 이로 인한 개인 인권 보호를 위해서는 어떠한 법적 구속이 필요한가 등에 할애되고 있는데, 모로조프는……

Published

이제는 전자책도 클라우드로 읽어야죠!

아이패드용 구글 플레이북 앱에서 전자책을 열고 하이라이트 및 노트를 달았다

아이패드를 정말로 (어째 이래 말하니까 좀 이상하긴 한데) 책을 읽기 위해서 많이 썼습니다. 준비하고 있는 책이 있다 보니 다른 책을 읽으면서 하이라이트나 메모를 많이 하곤 해요. 그런데 이걸 모아서 (책을 쓸 때 편하게) 한데 모으려고 하다가 놀라운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아이북스 ≠ 클라우드 아이북스에서 읽은 책으로 남긴 메모나 하이라이트는 달리 ‘공유’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아이북스에서 남긴……

Published

“너희는 창부를 위해 싸우고, 우리는 알라를 위해 싸운다”

Alexander Dugin

음, 이 자리에 매우 잘 어울릴 이야기를 하나 하고 싶군요. 제2차 체첸전쟁을 지휘했던 한 FSB 장군이 매우 중요한 이야기를 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의 삶에 있었던 하나의 사건이었죠. 제2차 체첸전쟁 중 그의 병사들이 ‘와하비(살라피스트 무슬림을 일컫는 이름)’ 하나를 생포했습니다. 그는 혼자였고 어떻게 해서 그를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군인들은 그를 매우 세게 두들겨 패기 시작했습니다. 그를……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