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코 브라헤의 수상한 사인(死因)

[note note_color=”#f3f3ef”]2012년 4월 19일에 이글루스 블로그에 썼던 글을 약간 수정하여 올립니다.[/note] 어릴 적에 보았던 교육 애니메이션(틀림없이 일제를 우리말로 더빙한 것이었다)에서, 갈릴레오 갈릴레이를 다루면서 튀코 브라헤와 요하네스 케플러가 갈릴레이의 선구자격인 천문학자라 언급했던 것을 본 기억이 난다. 그때의 기억 때문인지 나는 항상 케플러가 갈릴레이보다 앞선 세대의 사람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사실은 동시대인이더라. 당시에 본 교육 애니에서는 ‘티코’ 브라헤라고 언급한……

Published

하버드 교수의 5분 국제정치학

쿠바 미사일 위기는 국제정치에서 오해와 오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주요한 사례 중 하나이다. 사진은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당시의 국가안전보장회의집행위원회(엑스콤) 회의 모습

[note note_color=”#f3f3ef”]연일 전세계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국제 뉴스. 국내 뉴스에 비해 배경이 되는 국제정치의 맥락을 모르면 이해하기가 어렵다. 하버드에서 국제정치를 가르치고 있는 저명한 국제정치학자인 스티븐 월트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국제정치학의 핵심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을 올려 이를 소개한다.[/note] 오래 전 SNL에는 ‘5분 대학’이라는 코너가 있었다. 평범한 대학생이 졸업 후 5년 후에도 기억할 수 있는 것들을……

Published

“공정무역이 빈농들을 더 가난하게 만든다” 런던대 연구

커피 농업 등에 종사하는 가난한 노동자들이 공정무역 협동조합에 고용될 경우 더욱 열악한 대우를 받는다고 최근 발간된 한 연구가 밝혔다. 캐나다의 바이스 뉴스가 연구의 내용과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가난한 노동자들은 공정무역의 이익을 못 누려 런던대학교에서 발간한 ‘에티오피아와 우간다에서의 공정무역, 고용과 빈곤 퇴치(현재 사이트가 다운된 상태이다)’ 연구는 우간다와 에티오피아의 소규모 농장들에서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임시 노동자들을……

Published

노동당 청년후보 트위터 관리자 사퇴 소동

또 내가 모르던 새 트위터 세상에서는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다. https://twitter.com/redgihong/status/470777333364686848 https://twitter.com/redgihong/status/470777450020872192 https://twitter.com/redgihong/status/470781539970580480 문제의 “생명보다 이윤이 우선인 서울” 트윗이 나가고 단 16분 만의 쾌속 사퇴 결정! 노동당이 아닌 청와대가 좀 이런 과단성을 보여줬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Published

세상은 살기 좋아졌다는데 왜 시간은 자꾸 부족한 걸까

[note note_color=”#f3f3f3″]세상은 살기 좋아졌다는데 왜 우린 자꾸 시간에 쫓기는 걸까? Elizabeth Kolbert가 New Yorker에 쓴 No Time을 짧게 옮겼습니다.[/note] 1928년 겨울, 경제학계의 거두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우리 손자들의 경제적 가능성>이라는 짧은 에세이를 썼다. 케인즈는 2028년쯤이 되면 유럽과 미국에서의 삶의 질은 매우 높아져서 아무도 돈 버는 일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리 손자뻘 되는……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