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와 프리메이슨: 네이버캐스트 첫 연재글

주로 글을 쓰던 분야가 외교안보 쪽이긴 하지만 사실 제가 가장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예술과 esotericism입니다. 인연과 운복이 겹쳐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이르게 제 가장 깊은 관심사 둘을 한꺼번에 아우르는 글을 네이버캐스트에 쓰게 되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꼴로 연재가 될 예정입니다. 모차르트는 왜 열렬한 프리메이슨이 되었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를 논하는 데 모차르트가……

상승단계요격: 한반도 미사일방어 체계의 새로운 대안

요격체의 컴퓨터 모델과 2004년 당시 현존하는 미사일들과의 비교

[note note_color=”#f3f3ef”]방공저널 121호(2014년 2월 26일 발행, 공군방공포병학교)에 기고했던 글입니다. 당시 해당 저널에서 제가 과거에 번역한 북한 방공망 분석 글을 아무런 사전협의나 크레딧도 없이 베낀 불쾌한 사건이 있어 한참 내버려두고 있다가 마침 떠올라서 전문을 게재합니다.[/note] 북한의 탄도탄 위협으로부터 우리나라를 방어할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은 결국 탄도탄을 격파할 요격체계이다. 이미 우리 공군은 패트리어트 체계를 운용하고 있으며 패트리어트의 성능개량……

파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근래 새로 이사한 집의 옥상에서 마눌님의 지휘 하에 이런 저런 식물들을 키우면서 재미있는 의식의 변화를 겪었다. 파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은 무엇일까? 이전까지 내겐 채소를 사면 냉장고에 넣는 것이 당연했다. 어쨌든 냉장을 하면 좀 더 덜 상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었다. 하지만 파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은 바로 파를 계속 키우는 것이다. 뿌리를 흙에 심어놓고 물을……

Published
Tagged

광고가 변해야 언론이 변한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공식적으로 발족하기 전인 2월 27일, 대안언론 운영자들 몇몇을 모아 간담회 비스므리한 것을 가진 적이 있다. 간담회에 특별한 주제가 따로 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한국 언론에서 혁신이란 것이 가능한지로 흘렀다. 내가 했던 (그리고 하려고 했던) 이야기는 이런 것이었다: 1. 시장의 왜곡 언론의 혁신을 언론 자체의 문제로만 돌릴 수는 없다. 언론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대일’로……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