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안에 외국어 배우기’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요새 이 TEDx 강의가 화제더군요. 저도 큰 관심을 갖고 보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부분은 빠진 채로 마지막에 강사가 제시하는 5가지 법칙과 7가지 방법만 짧게 우리말로 요약한 글만 돌아다니는 거 같아 아쉽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0yGdNEWdn0 사실 팁이나 방법론에 관한 부분은 제가 예전에 썼던 저비용, 고효율의 외국어 독학 방법론에 대한  글이 훨씬 낫습니다. 저는 오히려 초반에 강사가 설명한 이론에서 더……

Published
Tagged

독학으로 외국어를 공부하려면

대한민국에 태어난 이상 십자가처럼 지고 다녀야 하는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공부할 마음이 생기면 그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영어 배우기는 참 쉽죠. 곳곳에 널린 게 학원이고 어학 서적이니까요. 하지만 그외의 언어, 흔히 제2외국어라고 부르는 언어를 공부하려고 하다 보면 여러가지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저처럼 학원비가 아까워 (결국 그거 아껴서 술 먹곤 하지만) 독학을 선호하는……

Published
Tagged

보일러의 계절

보일러의 계절이 돌아왔다. 벽에 붙어 있는 보일러 리모콘은 벌써 이렇게 생긴 것들을 십 년이 넘게 쓰고 있음에도 도무지 올바른 사용법을 모르겠다. 사용자의 불편함을 목적으로 설계한 (난 확신한다) 신도림 테크노마트의 엘리베이터들처럼, 부러 우리들로 하여금 의도와는 다르게 보일러가 가동되게 만듦으로서 자기네들의 제품 회전 사이클을 단축시키고 가스공사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때가 많다. 사실 보일러 리모콘에는 이렇게……

Published

주말의 영화: 나의 독재자, 레드 카펫

주말에 <나의 독재자>와 <레드 카펫>을 보았다. 1. <나의 독재자> 최근에 이 영화에 관련된 원고를 쓰기도 했기 때문에 영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정작 나에게 이 원고를 청탁한 친구는 영화에 대해 좀 유보적이길래 바로 극장으로 출동할 생각을 못하고 있었다가 너무도 빨리 간판이 내려가는 걸 보았고, 결국 IPTV에 풀린 버전과 조우해야 했다. 큰 틀에서, 민족의 아픔이 한……

Published

an age fades away

I was 9 when the city of Daejeon hosted the first international exposition in Korea. My memories are so dim now that I can barely remember the really long queue of people, waiting for entrance, with the glimpse of the Hanbit tower in the background. There had been words that day the cumulative number of……

Published
Tagg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