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미씨의 참담한 사례

이전에 <시사인>의 전혜원 기자가 쓴 기사에 영감을 받아 신은미씨 사건을 좀 다른 관점에서 풀어본 기사입니다: http://www.nknews.org/2015/01/the-disturbing-case-of-shin-eun-mi/ 기사를 쓰면서 마지막으로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실장인 후지이 다케시 선생에게 자문을 구했는데 <한겨레>에 연재하시는 칼럼들 못지 않게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미 잡아놓은 기사의 구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언급을 다 기사에 인용할 수가 없어 안타까웠습니다. 대신 이 블로그에……

해외IB도 주목하는 한국의 웹툰 열풍

한국 증시도 emerging market 중에서는 꽤 규모가 크기 때문에 한국에 관한 각종 IB 보고서들이 많이 나온다. 문외한들에게도 널리 이름이 알려진 IB조차도 한국 관련 기업/섹터 보고서를 읽어보면 과연 한국 시장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는가 하면, 오히려 한국 증권사들보다 한국의 정황을 보다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특히 CLSA의 보고서가 그렇다. 삼성……

Published

이케아 광명점 방문기

언제나 계산은 최후의 순간에, 한꺼번에!

요새 말 많은 이케아, 저도 한번 가보았습니다. 레스토랑의 독특한 구성에서 매장 운영철학의 정수(?)를 느낄 수 있었고, 주자창에서 큰 차량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롯데는 역시 롯데답게 바로 옆에 롯데아울렛 광명점을 여는 꼼수를 보여주었습니다만 가보고 크게 후회하였습니다. 아울렛은 그냥 파주나 여주 가세요. 그래도 평일에는 한산한 편 사실 이케아 때문에 인근 도로가 마비상태라는 보도를 하도 접해서 평일임에도……

Published

베이컨 된장찌개

마눌님이 매우 훌륭한 수제 베이컨(이분에게 사실 수 있습니다)을 사왔습니다. 이걸 차돌박이 된장찌개처럼 끓어보면 어떨까 싶어 한번 조리를 해보았습니다. 소고기가 아니기 때문에 베이컨을 좀 더 일찍 넣을 걸 하는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수제 베이컨 특유의 허브향과 부드러운 기름기가 차돌박이 못지 않게 된장찌개의 맛을 살려주었습니다. 살다보면 이런 뻘타가 홀인원되는 경우도 있다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