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감상: 천사소녀 네티

오늘 함께 감상하실 시는 한때 국내에서 선풍적인 시청률을 기록했던 애니메이션 <천사소녀 네티>의 주제가입니다. 어릴 적에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들었는데 어른이 되고 나서 가끔 (너무 뛰어난 기억력 때문에) 가사를 복기해보면 도무지 이해가 안 갑니다. 오늘밤엔 무슨일을 할까 누구에게 기쁨을 줄까 나쁜 마음 끝이없는 욕심 멀리멀리 사라지면 훨씬 아름다운 세상될꺼야 뽀송뽀송 고슴도치 귀여운 루비 엄마, 아빠께서 이……

Published

액티브엑스가 영원할 것 같은 기분

A startup messed up at its foundation cannot be fixed. —Peter Thiel 토대가 엉망인 스타트업은 고칠 수 없다. 피터 틸이 시작의 중요성을 하도 강조하며서 이 이야기를 해대서 주변인들이 ‘틸의 법칙’이라고까지 일컫는다고 한다. 맥락은 좀 다르지만 국가 정책에서도 시작점을, 토대를 어떻게 하느냐는 이후에 되돌려 고칠 수가 없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나랏돈이 들어가는 사업은 결국 하나의 생태계를……

Published
Tagged

리얼리티와 액션 사이 : 걸작 FPS 게임 열전

이번 ‘게임과 밀리터리’ 엔씨소프트 블로그 연재는 이제는 잊혀진 걸작 밀리터리 FPS 게임들을 소개했습니다. 레인보우 식스도 이젠 예전의 그 모습이 아니고… SWAT는 회사가 망해서 차기작을 기대조차 할 수도 없고… 흑흑

라이바흐 Laibach: 북한에서 공연한 최초의 서방 밴드

라이바흐Laibach가 평양에서 공연을 할 예정이며 그리하여 북한 역사상 최초로 공연하는 서구 록밴드가 될 거라는 소식을 읽고 매우 절묘한 우연의 일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북한에서 공연하기에 가장 적합할 밴드를 고르라면 정말 라이바흐만한 그룹이 없거든요. 라이바흐는 1980년에 결성한 슬로베니아 그룹입니다. 당시 실험음악계에서 태두하고 있던 인더스트리얼 음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여기에 군사적, 전체주의적 이미지를 씌웠습니다. 그밖에도 ‘신슬로베니아예술(NSK)’라는 예술 집단을……

Published
Tagged

윈도우 10 시작 메뉴에 웹페이지 바로가기(즐겨찾기)를 추가하자

윈도우를 부팅시키고 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아마 열에 아홉은 웹 브라우저를 띄워 웹사이트를 찾을 겁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그 동선은 ‘시작 > 브라우저(크롬 or 파이어폭스 or IE) > 즐겨찾기 클릭’ 정도가 될 것이고, 태스크바나 바탕화면에 웹 브라우저가 있다면 ‘브라우저 아이콘 클릭 > 즐겨찾기 클릭’이 되겠죠. 그런데 자주 쓴다면 훨씬 더 동선을 줄이는……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