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제점 받은 ‘정부3.0’

주간동아는 매주 월요일쯤 시중에 배포가 되고 나면 수요일쯤 온라인에 기사가 나갑니다. 아시잖아요, 이제는 다들 온라인에서 기사 보는 거. 그래서 기사에 대한 피드백이 보통 수요일 목요일쯤 나옵니다. 문제는 이때가 저희들은 마감으로 가장 바쁠 때라는 거. 이번주는 이 기사 때문에 참 골치가 아팠습니다. 행정자치부에서 이 기사 때문에 대변인부터 국장급 공무원까지 기사 좀 어떻게 해달라고 엄청나게 전화가 오더군요.……

라종일, 장성택의 길

흔히 ‘장님 코끼리 만지듯’이란 표현을 쓴다. 북한, 그것도 권력 최상층에 관한 이야기는 그 특성상 ‘만지는’ 정도도 되기 어렵다. 최상층 인사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을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여기에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정보를 얼마든지 왜곡 및 날조할 수 있는 사람들이 중간에 섞여 있을 가능성도 엄존한다. 장님들이 각자 자신들이 코끼리라고 생각한 것을 찍어온 사진들을 모아 조합하여 코끼리를……

반세기 경력 이발 기능장의 찰스 바버샵

즐겨찾던 바버샵의 바버가 그곳을 떠났더군요. 이제 앞으론 어딜 가야하나 단골 맥주집 사장님과 논의(?)를 하다가 오랜 경력의 이발사가 최근 홍대입구역 근처에서 바버샵을 오픈했다는 첩보를 입수했습니다. 그곳이 어딘지 찾아내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홍대 근방에 바버샵이 한둘이 아닌지라… 게다가 나중에서야 알게 됐지만 원장님이 블로그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 잘 모르셔서 쉽게 검색이 되지 않기도 했습니다. 겨우 찾아낸 블로그는 충분한 정보를……

Published
Tagged